게시물 작성 테이블

[제5대 학회장 취임인사 (이연호/ 연세대학교)]

2025-12-31 hit.22

취임인사

 

평화의 시대가 저물고 전쟁과 위기의 시대가 도래하는 듯 합니다. 국제정세는 인류와 국가들이 존중해야 할 규범보다 그들이 추구하는 가치와 이익을 중심으로 돌아가고 있습니다. 이러한 상황 속에서 국가간 외교는 정부에 의해 독점되고 시민사회와 기업과 비정부적 행위자들이 설 자리는 점점 더 좁아지고 있습니다.

 

그런데 최근 전개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국제적 지위 상승 현상에는 정부보다 민간이 기여한 바가 더 크지 않나 싶습니다. 우리의 젊은 세대가 문학, 예술, 체육 그리고 학문분야에서 세계적으로 명성을 구축하고, 소위 K 컬쳐가 전지구적으로 확산하며, 기업들의 활약이 산업과 경제분야에서 세계 선두그룹에 진입하고 있습니다.

 

이처럼 대한민국의 국제적 위상이 도약하는 현재의 상황에서 더 이상 우리나라의 외교활동은 정부만의 책임이 아닐 것입니다. 시민사회와 학계와 민간분야가 함께 나서 공공외교를 활발하게 전개함으로써 우리의 국위를 선양하는 일에 정부와 더불어 힘을 모아야 할 것입니다.

 

저는 오는 2026년 공공외교학회의 회장직을 수행함에 있어

- 젊은 세대의 공공외교 활동 참여 확대

- 공공외교의 학술적 이론기반의 정립, 그리고

- 기업 및 산업분야에 있어서의 공공외교활동 지원에 특별한 관심과 에너지를 집중하고자 합니다.

 

그동안 학회의 발전을 위해 봉사하신 역대 회장님 그리고 우리 학회지인 공공외교가 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로 선정되도록 노력하신 편집위원장님들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.

 

2026년 한 해 동안 회장직을 성심으로 수행하여 우리 공공외교학회가 학술적으로 그리고 실물적으로 더욱 공고화되고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
 

학회 구성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부탁드리며 취임의 인사를 드립니다.

 

5대 학회장 이연호 드림